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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Flow control _Sliding window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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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Flow control _Sliding window
Data link layer의 Flow control 방식 중의 하나
3. Sliding window
- Stop & Wait 방식은 한 프레임 당 전송하고 Ack 신호를 받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방식이 Sliding window. 따라서 stop&wait에 기반해 있다.
- 효율을 놓이기 위하여 수신단의 buffer 사이즈에 맞게 (넘치지 않게) 여러 프레임을 전송한
후 Ack 신호를 기다리고 받는 방식
- Stop & Wait 방식은 한 프레임 당 전송이었기 때문에 frame번호나 Ack 신호에 번호가
필요하지 않지만 Sliding window 방식은 여러 프레임을 전송하기 때문에
# (sequence number)가 필요하다.
- K - bits sequence # : 0 ~ ()
- window size : W라고 표기.
- 수신 buffer size ≥ W frames
- RR ( Recieve Ready # )
- RNC ( Reacive Not Ready )
* window가 sliding 되려면 전송하고 나서 바로가 아니라 ACK 신호가 온 후 !
만약 time limit 동안 ACK 신호가 오지 않으면 다시 window의 처음부터 전송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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