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VANCE ::

[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Ch.2 경제 주역 본문

KSJ/Book

[부자는 매일 아침 경제기사를 읽는다] Ch.2 경제 주역

KSJ14 2023. 5. 16. 09:29
반응형

중앙은행

 - 화폐 발행, 통화정책 수립, 금융시스템 안정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은행

 

1. 발권 은행. 화폐 발행을 독점하는 '발행 은행'

2. 은행의 은행. 금융회사를 상대로 예금을 받고 돈을 빌려주는 '은행의 은행'

3. 정부의 은행. 정부가 거둔 세금과 국고금을 보관하고 내어주는 '정부의 은행'

 

한국은행의 최우선 임무는 돈의 가치, 즉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

물가상승률 목표를 정해놓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통화정책을 운영하는데, 이런 방식을 '물가안정목표제'라고 한다.

시중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 물가가 들썩이면 통화량을 조이고 반대의 경우 돈을 더 공급한다.

시장에서 직접 채권을 사고팔거나(공개시장운영), 은행 예금 일부를 중앙은행에 맡기도록 강제하거나(지급준비제도), 은행들과 예금.대출 거래(여.수신제도)를 하는 방식을 쓴다.

 


국제금융기구

 - 금융분야에서 각국의 협력관계 구축과 자금 지원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기구

 

국제금융기구의 유형은 크게 금융제도 안정성을 관리하는 '국제통화기구'와 저개발국 금융지원을 맡는 '다자개발은행'으로 나눈다.

 

두 차례 세계대전의 혼란 이후 새로운 국제통화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45개 연합국 대표들은 국제통화기구인 국제통화기금(IMF)과 다자개발은행인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설립에 합의했다.

 

IMF는 환율과 국제통화체계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감독을 수행하는 기구다.

IBRD는 국제개발협회(IDA), 국제금융공사(IFC),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 함께 세계은행(WB)으로 불린다.

개발도상국에 재정과 기술을 지원해 잘 살게 만드는 게 목표다.

 

IBRD 외에 각 지역 경제개발을 돕기 위해 설립된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도 주요 다자개발은행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1955년 IMF와 IBRD를 시작으로 대부분의 국제금융기구에 가입돼있다.

 


G2/G7/G20

 - G2는 양대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을 뜻한다. G7은 주요 7개국, G20은 20개국이 모인 협의체를 가리킨다.

 

G : 외교무대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선진국들의 모임(Group)

G2는 G7이나 G20와 달리 공식적인 협의체가 아니다.

세계 양대 경제대국인 미국과 중국을 일컫는 말이다.

 


금융허브

 - 세계적 금융회사와 관련 기관이 밀집하고 금융거래가 활발히 이뤄져 국제 금융산업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지역

 

미국 뉴욕의 월스트리트(Wall Street)

유럽은 영국의 런던

아시아 금융은 홍콩

 

세계 유수의 금융회사와 다국적기업이 한데 밀집해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금융산업이 발달한 지역을 금융허브라 부른다.

 

핀테크 : 금융기술

수익성과 고용창출 효과가 큰 금융업을 차세대 산업으로 육성하는 추세

 


연기금/국부펀드

 - 연기금은 연금을 지급하는 원천이 되는 기금. 국부펀드는 정부가 외환보유액의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만든 펀드

 

연기금 : 연금과 기금을 합친 말.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이 있다.

개인의 소득을 재원으로 조성한 기금을 적절히 투자해 가입자들에게 노후에 안정적인 소득을 돌려주는 것이 주된 임무

 

연기금이 투자를 잘 해 생긴 수익은 모두 연금 가입자의 몫으로 돌아가고

투자를 잘못해 손실을 보면 연금 고갈시기가 앞당겨지게 된다.

 

국부펀드는 정부가 외환보유액의 일부를 투자용으로 출자해 만든 펀드다.

투자대상은 해외 국채, 회사채부터 금융회사, 에너지회사, 항만, 통신, 원자재, 사모펀드 등 다양하다.

 

각국 정부가 국부펀드를 운영하는 데는 국제무대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키우려는 포석도 깔려 있다.

 


사모펀드(private equity fund) /헤지펀드(hedge fund)

 - 사모펀드 : 소수의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펀드

 - 헤지펀드 : 고위험.고수익을 추구하는 공격적 성향의 사모펀드

 

여러 사람에게서 돈을 모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나눠주는 금융상품을 펀드(fund)라 부른다.

펀드는 투자금을 몇 명에게서 모았느냐에 따라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로 나눈다.

50명 이상이면 불특정다수에게 판매했다고 판단해 공모펀드

49명까지는 소수의 제한된 투자자에게 판매했다고 판단해 사모펀드로 분류한다.

 

펀드는 은행 예.적금과 달리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

 

사모펀드는 투자대상에 제한도 거의 없고 익명성이 보장된다.

최소 가입금액도 억대여서 전문 투자자들이 주로 찾는다.

공모펀드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많이 팔리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장치가 더 엄격하다.

 

기업을 PEF(경영참여형 사모펀드)가 인수하고 5년 안팎에 걸쳐 기업가치를 끌어올린 뒤 재매각하기도 한다.

 

사모펀드 중에서도 높은 수익률을 노리고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를 헤지펀드라 한다.

 


3대 신용평가사

 - 국가와 기업의 신용등급 평가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무디스, 스탠더드&푸어스(S&P), 피치를 가리킨다.

 

국가와 기업도 신용등급이 좋아야 자금이 필요할 때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다.

이런 신용등급은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가 아니라 민간의 신용평가 전문기업들이 매긴다.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 S&P, 피치는 주요 국가와 기업의 장.단기 신용등급을 매기고 수시로 재평가해 발표한다.

각자 100년 넘는 업력을 쌓으며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은 기업이다.

 

3대 신용평가사는 국가 신용등급을 매길 때 단순한 경제지표 외에 정치 상황, 정부의 규제여건, 사회.문화적 요인 등을 폭넓게 고려한다.

한국은 무디스 Aa2(3번째), S&P AA(상위 3번째), 피치 AA-(상위 4번째)로 세계 최상위권이다.

한국이 더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하고, 노동 시장의 생산성을 높이는 등 구조개혁을 강화해야 한다는 조언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

 - 계열사 자산총액이 10조원 이상인 그룹, 공정거래위원회가 1년에 한 번씩 지정한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고 오너 일가가 제왕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한국 재벌만의 특징으로 꼽힌다.

 

대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는 한국을 빠르게 성장시킨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소수의 경제력 독점, 불공정 경쟁, 일부 오너의 무소불위 행태 등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정부는 1987년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을 골라 경제력 독점을 억제하는 각종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기업의 공식적인 기준은 공정거래위원회가 1년에 한 번씩 지정하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포함된 곳을 말한다.

소속 회사 자산총액 합계액이 10조원을 넘어가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이 된다.

 

상호출자제한기업으로 지정되면 계열사 간에 주식을 취득.소유(상호출자)하거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지배구조(순환출자)를 만들 수 없다. 은행 대출에 계열사가 빚보증을 설 수 없고, 금융.보험 계열사 주식에는 의결권 행사도 제한된다.

 


경제5단체

 - 재계를 대표하는 다섯 개 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한국무역협회(무협),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를 가리킨다.

 

사안에 따라 입장이 갈릴 때도 있지만,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점에서는 언제나 한목소리를 낸다. 정부나 국회의 눈치를 보느라 직접 나서기 힘든 개별 기업들을 대신해 '총대'를 메는 역할을 한다.

 


양대노총

 - 노동계를 대표하는 두 조직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총)을 가리킨다.

 

'강경파' 민노총과 '온건파' 한노총이 양대 축을 이루고 있다.

 

양대노총 체제는 노동자 권리 향상 등에 기여한 측면이 있지만 한계도 드러내고 있다. 한노총이나 민노총이나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의 기득권 보호에만 골몰한다는 '귀족노조' 비판이 대표적이다. 정작 노조의 울타리가 필요한 비정규직, 협력업체 노동자 등은 소외돼 있다는 얘기다. 국내 노조 가입률은 2018년 기준 11.8%에 불과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는 상황에서 투쟁 일변도의 과거 노선에 얽매인다는 지적도 있다. 조선업의 몰락에서 볼 수 있듯, 노사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협력을 제쳐두고 싸움만 반복하면 기업 자체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

 

반응형
Comments